본문 바로가기
프로그래밍/독학(어려워요 같이해요)

천인국 교수님의 인공지능 책보고 독학해보기(파이썬) - BFS 부분 예제 #2(p.78)

by 노마드데이터랩 2020. 3. 12.
728x90
반응형

제가 아직 공부한지 이틀밖에 안됐지만

정말 놀랍습니다.

대학교 때 공부하고 지금 한참지난 시기에

공부를 해보고 있는데,(물론 대학때 배운거 기억도 안납니다)

굉장히 많은 기본 기능을 탑재하고 있네요.

 

1. index(0)은 뭐하는거지?

'0'이라는 변수가 몇번째 위치에 있는지 확인한다.

 

2. if not i in [0,1,2]는 무슨 뜻인가?

i라는 변수가 0,1,2 안에 없으면 밑에 내용을 실행시켜라.

 

3. __str__ 메소드 기능?

클래스 안에 들어가는 함수는 메소드라고 지난시간에 말씀드렸습니다.

str은 입력받는 내용을 문자열 형태로 반환해주는 거라고 합니다.

이건 이해가 되는데

str(self.board[:3]) +""+}

여기 뒤에 +부터 }까지 이게 무슨 내용인지 모르겠네요.

우선 그냥 넘어가겠습니다. 언젠가 알게되겠죠.

 

그런데 두둥. 에러 발생

해결을 하지 못해서 저 부분은 우선 지우는걸로 했습니다.

 

그래서 다 입력하고 런타임을 돌렸는데, 또 에러발생

 

expected an indexted block 이게 뭐지?

찾아 보니 들여쓰기 에러라고 합니다.

아 정말 쉽지 않다~ㅠㅠ

 

그래서 찾아보니 들여쓰기 안한 부분 발견!

들여쓰기 하니, 코드가 돌아가네요

딱 봐도 뭔가 이상하네요.

아까 뺀 부분 때문에 그런거 같은데,

뭔가 나머지가 없어보여서 줄바꿈을 찾아봤습니다.

그러니 \n이라는 키워드가 나오더라구요

그래서 자판 위치를 보니 }와 \가 비슷한 위치에 있어서

오타인가? 해서 바꿔봤더니

+""+} ->  +""+\

대박.

 

책이랑은 조금 다르게 나왔지만 어찌어찌가네요.

이제 다시 이해를 좀 해봐야겠습니다.

모든 독학하시는 분들 화이팅입니다.

728x90
반응형

댓글